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6-87 mph(38.4-38.9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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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22.1-123.5 mph(54.6-55.2 m/s) |
신장(cm) | 160~170 |
몸무게(kg) | 60~70 |
장갑(손크기) | 22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180~1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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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00~110 |
스윙플레인 | 보통 |
백스핀 | 2900 ~ 3000 |
사이드스핀 | -300 ~ -200 |
사용 드라이버 로프트 | 10.5 |
런치앵글 | 19 ~ 20 |
사용 드라이버 샤프트 토크 | 4.6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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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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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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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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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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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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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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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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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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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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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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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드라이버 비거리가 떨어지셔서 많이 힘들어 하시는군요.
회원님처럼 구력이 오래 되신분은 많이 라운딩하시는 골프장이 있으실것 같은데 그곳에서 세컨샷 치는 클럽이 달라지면 많이 당황스러우실듯합니다
회원님께서 사용하시는 혼마베레스 드라이버가 언제 출시된 드라이버인지 말씀을 안해 주셔서 정확한 모델 스펙은 알수 없으나 2스타 모델은 혼마에서 강도가 강한쪽에 속하는데 S강도는 더욱 강한 샤프트 입니다 안타깝게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근력이나 근육량도 상태적으로 약해지고 줄어듭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 부분을 극복할려고 더 강도를 높혀서 근력운동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운동선수처럼 할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회원님이 혼마브랜드를 선호 하시면 샤프트가 부드러운 강도 R스펙을 사용하시는게 비거리 늘리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선호하시는 브랜드가 없으시다면 요즘 시중에 고반발페이스 만들어지는 제품군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드라이버 강도보다 더 부드러운 샤프트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자기 몸에 맞는 클럽을 찾는다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꼭 지금 사용하시는 드라이버와 비교 시타를 해 보고시고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에 갑자기 비거리 줄어드셨다면 회원님에 스윙을 한번 점검해 보십시요. 비거리가 줄었다고 더 세게 칠려고 하면 오히려 몸에 힘이들어가 임팩트 이후 원활한 팔로우스로우가 되지 않아서 비거리가 줄수도 있습니다.
회원님의 스윙을 체크해 보십시요.. 체크하는 방법은 백스윙탑에서 클럽을 손으로 너무 끌고 내려올려고 하지말고 탑에서 드라이버 헤드가 지면으로 뚝 떨어뜨리는 느낌으로 스윙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유튜브에서 상황별 원포인트 레슨 동영상이 많으니 스마트폰으로도 연습을 하시면서 확인이 가능하고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