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9-90 mph(39.8-40.2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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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26.4-127.8 mph(56.5-57.1 m/s) |
신장(cm) | 170~175 |
몸무게(kg) | 60~70 |
장갑(손크기) | 22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00~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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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20~130 |
스윙플레인 | 보통 |
백스핀 | 2900 ~ 3000 |
사이드스핀 | -800 ~ -700 |
사용 드라이버 로프트 | 10.5 |
런치앵글 | 14 ~ 15 |
사용 드라이버 샤프트 토크 | 4.6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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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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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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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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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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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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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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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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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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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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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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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 입니다
당연한 말씀이지만 골프를 즐김에 있어서 드라이버 티샷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자연을 가르는 그 상쾌함이 없다면 골프가 과연 이렇게 까지 흥미를 일으킬수 있을까 생각합니다 첫번째 샷부터 실수가 나오면 그 홀은 파를 할 기회도 얻기 힘들기 때문에 그런 이유에서도 회원님은 드라이버 거리가 일정하지 않아서 많은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특히 도그랙홀 같은 경우나 해저드가 있는 홀에서 스트레스를 더 받으실것 같습니다.
30대 중반에 골프구력 3년이면 드라이버 치실때 힘이 많이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아마 주변에서도 힘 좀 빼고 치라는 얘기를 많이 들 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에 장애물이 나타나면 회원님도 모르게 힘이 더 들어가서 임팩트 이후에 스윙이 끊겨서 비거리에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회원님에 스윙스피드로만 봐서는 현재 사용 예정중인 핑 g425 max alta 샤프트라면 회원님에게 맞는 강도는 SR 입니다 샤프트 물성이 약간 부드럽긴 하지만 회원님 처럼 거리에 오차가 제가 말씀드렸던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그런거라면 샤프트 탄성이 좋은 S보다는 한단계 낮은 SR을 사용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스윙을 끊어 쳐도 탄성이 좋은 샤프트를 사용하시면 샤프트가 회원님이 멈춘 이후에 샤프트의 탄성으로 좀 더 비거리를 보내줄수 있습니다.
다만 이부분은 임시처방에 불가합니다. 회원님께서 어드레스시부터 몸이 경직되지 않도록 셋업을 바꾸시는게 가장 중요하고 또한 셋업이후에 바로 스윙에 안 들어가고 생각이 많아지면 몸은 자연스럽게 경직됩니다.
결국 이 모든것은 말은 쉽지만 시간과 비용등 관심이 투자되는 부분입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상황별 원포인트 레슨등이 잘 나와 있으니 스마트폰으로도 참고를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체크 잘하셔서 즐거운 골프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