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9-90 mph(39.8-40.2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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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26.4-127.8 mph(56.5-57.1 m/s) |
신장(cm) | 160~170 |
몸무게(kg) | 60이하 |
장갑(손크기) | 19이하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190~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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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10~120 |
스윙플레인 | 플랫 |
백스핀 | 3000 ~ 3100 |
사이드스핀 | -600 ~ -500 |
사용 드라이버 로프트 | 10.5 |
런치앵글 | 19 ~ 20 |
사용 드라이버 샤프트 토크 | 3.6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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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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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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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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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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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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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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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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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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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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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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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 입니다.
젝시오 12 드라이버는 골퍼들이 선호하는 맑고 청량한 타구음을 가진 드라이버로 다루기가 용이하고 비거리와 방향성에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에서의 인기는 더 높아서 20여 년 가까이 판매량 1위 또는 상위권을 지킨 드라이버이기도 합니다. 회원님 핸다캡에는 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문제는 샤프트 입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클럽의 심장은 샤프트입니다.
간단히 수치로 환산해 보면 70% 정도 성능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샤프트만 바뀌면 다른 제품으로 봐야 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 바로 강도입니다. 결론은 샤프트 강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뜻인데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사실 드라이버는 샤프트 강도만 맞추어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클럽에 장착되어 있는 디아마나 샤프트는 미쯔비시 제품으로 토크 3.5 수준에 중량은 65g으로 정도 스펙을 가진 것으로 회원님 헤드스피드에는 크게 무리가 있습니다. 백스핀이 높은 수준인데도 탄도가 낮은 이유는 샤프트 강도가 강해지면, 샤프트의 비틀림이 감소하여 탄도가 낮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이 공기 저항을 받으며 상승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샤프트의 비틀림이 감소하고, 탄력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골프는 장비를 다루는 정교한 스포츠입니다. 위 말씀 드린 것처럼 샤프트 강도가 안 맞으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지금 파워를 올려서 사용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샤프트 교체를 권해 드립니다. 스윙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헤드스피드를 보면 젝시오 12 기본 스톡 샤프트 기준으로, S강도를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