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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진단

드라이버
XXIO12
기장 2024.01.23

기본 데이터

  • 50대 남
  • 타수 95~90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89-90 mph(39.8-40.2 m/s)
드라이버 볼스피드 126.4-127.8 mph(56.5-57.1 m/s)
신장(cm) 160~170
몸무게(kg) 60이하
장갑(손크기) 19이하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190~200
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110~120
스윙플레인 플랫
백스핀 3000 ~ 3100
사이드스핀 -600 ~ -500
사용 드라이버 로프트 10.5
런치앵글 19 ~ 20
사용 드라이버 샤프트 토크 3.6 ~ 4.0

진단 아이템

클럽 구분 드라이버
모델명 XXIO12
샤프트 스펙 디아마나 60S / S(Stiff)
내 스윙이 문제일까요?
선배가 사용했던 젝시오 12 드라이버를 물려받아 사용중인데 탄도도 낮고 거리도 안나고 합니다. 샤프트는 디아마나60S 입니다. 나하곤 궁합이 안맞는것 같습니다. 상담 부탁 드립니다 (인터넷에서 사진을 찾아보니 이거 같습니다)

전문가 답변

샵매니저 Pro신 2024.01.24
샤프트
50%
클럽무게
60%
난이도
95%
적합도
안녕하세요
Pro-Shin 입니다.

젝시오 12 드라이버는 골퍼들이 선호하는 맑고 청량한 타구음을 가진 드라이버로 다루기가 용이하고 비거리와 방향성에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에서의 인기는 더 높아서 20여 년 가까이 판매량 1위 또는 상위권을 지킨 드라이버이기도 합니다. 회원님 핸다캡에는 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문제는 샤프트 입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클럽의 심장은 샤프트입니다.

간단히 수치로 환산해 보면 70% 정도 성능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샤프트만 바뀌면 다른 제품으로 봐야 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 바로 강도입니다. 결론은 샤프트 강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뜻인데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사실 드라이버는 샤프트 강도만 맞추어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클럽에 장착되어 있는 디아마나 샤프트는 미쯔비시 제품으로 토크 3.5 수준에 중량은 65g으로 정도 스펙을 가진 것으로 회원님 헤드스피드에는 크게 무리가 있습니다. 백스핀이 높은 수준인데도 탄도가 낮은 이유는 샤프트 강도가 강해지면, 샤프트의 비틀림이 감소하여 탄도가 낮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이 공기 저항을 받으며 상승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샤프트의 비틀림이 감소하고, 탄력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골프는 장비를 다루는 정교한 스포츠입니다. 위 말씀 드린 것처럼 샤프트 강도가 안 맞으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지금 파워를 올려서 사용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샤프트 교체를 권해 드립니다. 스윙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헤드스피드를 보면 젝시오 12 기본 스톡 샤프트 기준으로, S강도를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ro신 프로필

안 맞을땐 1분 투자로 내클럽 진단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내 클럽 적합 진단

전문가 답변

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