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9-90 mph(39.8-40.2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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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26.4-127.8 mph(56.5-57.1 m/s) |
신장(cm) | 170~175 |
몸무게(kg) | 70~80 |
장갑(손크기) | 23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1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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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30~140 |
스윙플레인 | 보통 |
백스핀 | 3000 ~ 3100 |
사이드스핀 | -400 ~ -300 |
사용 드라이버 로프트 | 10 |
런치앵글 | 20 ~ 21 |
사용 드라이버 샤프트 토크 | 4.6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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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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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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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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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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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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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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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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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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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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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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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입니다
출장을 다녀와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캘러웨이 패러다임 드라이버는 최근 많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회원님의 핸디캡에도 잘 맞는 우수한 드라이버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고려 사항은 샤프트의 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새 드라이버를 선택할 때, 많은 중년 골퍼분들이 기존보다 더 부드러운 샤프트를 선호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사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조치로 보입니다만, 너무 큰 강도의 변화는 스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항상 강조드리지만, 골프 클럽에서 샤프트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전체 성능의 70% 이상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특히 샤프트 강도는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결국, 적절한 샤프트 강도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실, 샤프트 강도만 잘 맞추어 사용하면 큰 문제 없이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님이 이전에 사용하셨던 캘러웨이 XR16 드라이버는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드라이버들보다 강도가 더 높고 샤프트가 경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교체는 최소 SR~S강도로 선택 하셔야할 상황 이었습니다.
스윙을 조정 하시는 방법도 방법이지만 골프에 대한 관심이 많으시고 여유가 되신다면, 빠른 시일내에 샤프트 교체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골프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