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94-95 mph(42.0-42.5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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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33.5-134.9 mph(59.7-60.3 m/s) |
신장(cm) | 176~180 |
몸무게(kg) | 70~80 |
장갑(손크기) | 24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30~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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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40~150 |
스윙플레인 | 보통 |
탄도 | 약간낮음 |
구질 | 스트레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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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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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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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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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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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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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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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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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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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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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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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 입니다
골프에 점점 더 빠져들고 계시다니 지금 한창 연구도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결국 장비에 대한 교체 부분도 고려하게 됩니다. 테일러메이드 M1 아이언에서 최신 테일러메이드 P790 모델로 업그레이드를 고민하고 계시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테일러메이드 P790 모델은 회원님의 골프 실력과 목표를 고려했을 때 적합한 선택입니다. 일단 두 모델 모두 회원님께서 다루시기 에는 큰 어려움이 없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간단한 비교를 해봐도 P790 아이언이 품질에서 크게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790은 중공구조이며, 구조 특성상 어드레스 시야가 좋고 비거리도 대부분 한두 클럽은 더 확대 됩니다. 그동안 중공구조형은 타구감이 가장 큰 문제였지만 지금은 소재 개발로 이미 소프트한 타구감으로 크게 향상되어 이미 많은 골퍼들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회원님의 스윙 플레인과 탄도가 약간 낮은 편임을 고려했을 때, P790 모델의 중공구조 특성상 관용성과 탄도를 높여줄 수 있어
안정적인 결과로 스코어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샤프트는 지금 사용하시는 95그램 계열의 경량이 문제가 없고 편하다면 같은 무게와 강도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아쉬운점은 P790 모델은 가격대가 다소 높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그래도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클럽은 다른 품성을 가지고 있으니, 교체 후 적응 연습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골프는 장비를 다루는 정교한 스포츠입니다. 타이거우즈도 장비 교체 후 6개월은 적응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원포인트 레슨 유튜브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행복한 골프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