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88-89 mph(39.3-39.8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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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25.0-126.4 mph(55.9-56.5 m/s) |
신장(cm) | 160~170 |
몸무게(kg) | 70~80 |
장갑(손크기) | 21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00~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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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20~130 |
스윙플레인 | 플랫 |
탄도 | 약간낮음 |
구질 | 드로우(왼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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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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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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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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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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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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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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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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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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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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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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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입니다.
온오프 라보스펙 아이언은 회원님의 핸디캡에 잘 맞는 선택입니다. 현재 샤프트 길이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은데, 이는 드로우 구질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플랫한 스윙 궤적과 긴 샤프트 조합은 스윙의 타이밍과 클럽 페이스의 닫힘 조절을 어렵게 만들어 올바른 스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샤프트 절단 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1. 샤프트 강도 변화
샤프트를 절단하면 샤프트의 강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샤프트를 짧게 절단하면 스윙의 경직성이 증가하여 공이 더 낮게 날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비거리와 구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원하는 타구감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스윙 밸런스 변화
샤프트를 절단하면 클럽의 밸런스 포인트가 변경됩니다. 이로 인해 클럽의 무게 중심이 바뀌어 스윙 시 클럽의 느낌과 반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스윙의 일관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비거리 감소 가능성
샤프트 길이를 줄이면 클럽의 스윙 스피드가 감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비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비거리 감소는 특히 장거리 샷을 선호하는 골퍼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4.추가 고려 사항
샤프트 절단은 스윙 리듬, 타구감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단 후에는 스윙 웨이트를 조절하거나 그립을 교체하는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샤프트 절단은 클럽의 균형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골프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님의 스윙 스타일과 신체 조건에 맞는 최적의 샤프트 길이를 제안받은 후, 신중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골프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