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포지드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 |
98-99 mph(43.8-44.3 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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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
139.2-140.6 mph(62.2-62.8 m/s) |
신장(cm) | 170~175 |
몸무게(kg) | 80~90 |
장갑(손크기) | 23 |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m) |
220~2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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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 아이언 평균 비거리(m) |
130~140 |
스윙플레인 | 보통 |
탄도 | 보통 |
구질 | 드로우(왼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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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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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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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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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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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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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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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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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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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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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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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전문가 답변
Pro-Shin입니다.
기재해주신 내용을 참고하면, 현재 테일러메이드 P790 아이언을 사용 중이신데, 야마하 RMX(리믹스) 포지드로 교체를 원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사용 중인 P790 아이언과 모두스 105 R 샤프트는 회원님의 신체 조건, 스윙 스피드, 구질 등을 고려했을 때 전반적으로 적합한 조합이라고 판단됩니다.
테일러메이드 P790 아이언 시리즈는 높은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모델로, 특히 비거리와 관용성이 뛰어나 골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야마하의 RMX(리믹스) 포지드 아이언은 전통적인 연철 단조 방식으로 부드러운 타구감이 특징입니다. 상대적으로 P790보다 까다로운 헤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관용성이 낮고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 아이언입니다.
컨트롤 부분에서는 확실히 야마하 RMX(리믹스) 포지드 아이언이 더 우수하지만, 컨트롤의 효과는 내가 원하는 곳으로 공을 보낼 수 있을 때 발휘되는 것이므로, 자신의 핸디캡과 스윙 스타일에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큰 어려움이 있는 수준은 아니므로, 골프에 대한 적응 시간을 갖는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회원님의 아이언 비거리가 최소 한 클럽 정도 덜 나가는 상황을 고려할 때, P790 아이언이 제공하는 안정성과 비거리 측면에서의 이점은 간과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야마하 RMX(리믹스) 포지드 아이언으로 교체할 경우 현재 스윙 플레인에서는 비거리가 더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의 타수와 비거리, 그리고 스윙 스타일을 보았을 때, P790이 더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드로우 구질 또한 P790의 설계와 잘 맞아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샤프트를 보면 현재 사용 중인 모두스 105 R 샤프트는 적절한 선택이며, 스윙 스타일에 잘 맞습니다. 만약 좀 더 파워풀한 스윙이 가능하다면, 모두스 105 S 강도급 샤프트로의 변경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야마하 RMX(리믹스) 포지드 아이언은 기본 스탁 옵션으로는 모두스 105 샤프트가 장착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특별 주문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수입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회원님의 현재 P790 아이언과 모두스 105 R 샤프트 조합은 회원님의 스윙 스타일과 목표에 부합하는 적절한 선택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정교한 컨트롤과 부드러운 타구감을 우선시한다면 야마하 RMX(리믹스) 포지드도 고려할 만하지만, 비거리 감소와 난이도 증가에 대한 가능성을 감안해야 합니다.
골프는 지속적인 연습과 자기 이해가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현재 장비로 기본기를 다지고, 실력이 향상된 후에 장비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입니다.
필요할 때 적절한 교체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본 적합도는 P790 아이언에 대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