짤모잡
그립 소재별 특징과 선택 가이드 BoardLang.text_date 2025.07.10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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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고무 (Rubber) 그립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소재 1)부드러운 것부터 단단한 것까지 표면에 요철을 넣는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가능 2)건조한 환경에서는 충분한 그립력 3)다른 소재에 비해 저렴하여 교체 부담이 적음 4)비교적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경화되거나 마모 5)범용성이 뛰어나 다양한 골퍼에게 적합하며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음 6)땀이나 비 등 습한 환경에서는 미끄러울 수 있으며 소재의 특성상 충격 흡수 능력이 아주 뛰어나지는 않음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 특히 비용 효율성을 중시하거나 다양한 종류를 경험해보고 싶은 골퍼가 사용하면 좋음 ![]() 2. 코드 (Cord) 그립 / 실그립 고무 소재에 면사나 합성 섬유를 직조하여 혼합한 그립 1)섬유가 습기를 흡수하고 마찰력을 높여 땀이나 비가 오는 상황에서도 미끄러짐이 적음 2)섬유의 질감 때문에 맨손으로 잡으면 다소 거칠게 느껴질 수 있음 3)클럽 헤드의 움직임이나 임팩트 시의 느낌이 손으로 더 명확하게 전달 4)습한 환경에서의 뛰어난 성능 견고한 느낌으로 강한 임팩트를 선호하는 골퍼에게 적합 5)고무 그립보다 비싸고 거친 표면 때문에 손바닥이 쉽게 마모되거나 물집이 잡힐 수 있음 *손에 땀이 많거나 비 오는 날 라운딩을 자주 하는 골퍼 강력한 그립력과 피드백을 선하는 상급자 골퍼 ![]() 3. 하이브리드 (Hybrid) 그립 고무와 코드 소재를 결합하여 만든 그립 보통 상단(윗부분)은 코드로 하단(아랫부분)은 고무로 되어 있음 1)그립을 잡는 윗부분(왼손)은 코드로 강한 그립력을 있고 아랫부분(오른손)은 부드러운 고무로 편안한 느낌 2)두 소재의 장점을 취하여 다양한 환경과 스윙 스타일에 적용 3)여러 브랜드에서 독자적인 방식으로 소재를 조합하여 출시 4)고무의 편안함과 코드의 견고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범용성이 뛰어남 5)고무 그립보다 가격이 높으며 순수 코드 그립만큼 극한의 습한 환경 성능을 제공하지는 않음 *고무 그립의 편안함을 유지하면서도 코드 그립의 추가적인 그립력을 원하는 골퍼 올라운드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골퍼 ![]() 4. EVA (Ethylene Vinyl Acetate) / 폼 (Foam) 그립 주로 퍼터 그립에 많이 사용되는 경량 소재 1)가볍기 때문에 클럽의 전체적인 무게를 줄이고 스윙웨이트를 조절하는 데 용이 2)부드러운 소재 특성상 임팩트 시 진동과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 3)두껍고 다양한 인체 공학적 형태로 제작되어 손목 사용을 억제하고 안정감을 줌 4)손목 사용을 줄여 퍼팅 스트로크의 일관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부드러운 터치감 5)드라이버나 아이언 그립으로 사용하기에는 스윙 시의 견고함이 부족하고 내구성이 떨어짐 *퍼팅 시 진동 흡수와 안정적인 손목 고정을 원하는 골퍼 두꺼운 퍼터 그립을 선호하는 골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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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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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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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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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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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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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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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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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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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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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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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