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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즈노 ST-Z 230]강하고 샤프하게! 하이테크 드라이버

BoardLang.text_date 2024.01.13 작성자 체인지골프

2024년형 미즈노(MIZUNO) ST-Z 230 드라이버의 체인지골프 회원님들의 리뷰&평가 총점은 현재 4.2입니다


2023 미즈노 드라이버는 초중급자용 ST-X 230/ 중상급용 ST-X 230 모델로 라인업이 구성 되었습니다. 23년 10월경 상급자용으로 헤드 크기 440cc로 콤팩트한 ST-G 200 모델을 글로벌 시장에서는 출시한 듯합니다만 현재 국내에는 론칭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미즈노 드라이버는 워낙 아이언 인지도가 높아서 상대적으로 드라이버 시장 규모가 약해 보이기도 하는데요. 글로벌 시장의 시야로 보면 미즈노 티타늄 헤드 드라이버는 미국 브랜드 제품보다 더 가벼운 무게를 특징으로 하여 출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었습니다. 


ST-Z 230 모델은 SOLE의 FACE 근접부위에 코어테크 챔버(CORTECH CHAMBER) 를 탑재하여 COR AREA의 확대 및 스핀성능 향상을 통한 비거리 증가 되었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사항을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미즈노골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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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미즈노골프 홈페이지)


육안으로 보면 큰 디자인 변화는 크지 않은 듯한데요. 매년 블랙 라인만 강조하다가 오랜만에 블루톤 라인을 인써트 하여 더 강인하고 샤프해 보이는 느낌은 있습니다.하지만 기술적으로 보면 향상된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2023년 모델은 페이스 기술, 크라운 기술, 솔 기술, 샤프트 기술 등에서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 되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특히, 웨이브 솔에 텅스텐 웨이트를 추가하여, 무게 중심을 더욱 낮추고, 안정성을 향상한 부분이 글로벌 시장에서는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미즈노골프는 아시아 시장에서 1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최고 스포츠 브랜드이지만 그에 비해 글로벌에서는 상대적으로 아직 인지도가 낮은 편입니다. 골프 선진국인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 시장은 여전히 캘러웨이, 타이틀리스트, 테일러메이드, 핑둥 미국 브랜드가 강세입니다. 


미즈노 골프는 아이언 쪽으로 높은 품질을 앞세워 라인업을 확대하고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미국 내 빅 브랜드들도 아시안 골퍼들도 좋아할 수 있는 성향의 아이템으로 아시안 시장의 점유율을 급속하게 높이는 상황입니다. 


이미 오래전 일본 골프 클럽 마스터 미우라가 타이틀리스트 690모델을 디자인한 사례가 있듯이, 향후 미즈노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 합니다. 


리뷰 내용과 항목별 자세한 평점 데이터는 클럽 리뷰&평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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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