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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메이드 P770]테일러메이드 시그니처 아이언 BoardLang.text_date 2025.09.15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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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형 테일러메이드(TAYLORMADE) P790 아이언의 체인지골프 회원님들의 리뷰&평가 총점은 현재 4.4입니다. 2023년형 이후 2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이번 모델은 이제 단순한 신제품을 넘어 테일러메이드의 시그니처 아이언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듯합니다 2017년 첫 등장한 P시리즈는 원래 선수용(Player's) 아이언 라인업으로 출발했는데 투어 프로와 상급자를 겨냥해 컨트롤 스핀의 일관성 그리고 부드러운 타구감을 최우선으로 설계했습니다 대표적으로 P7MC P7MB 같은 상급자 모델은 전형적인 캐비티백과 머슬백 구조를 보여주는 반면 P770과 P790은 중공(中空) 구조를 기반으로 한 설계로 좀 더 많은 골퍼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P790은 가장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P790 개발 초기 가장 큰 과제는 속이 빈 헤드 구조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감출 것인가였다고 합니다 내부에 텅스텐 인서트와 SpeedFoam을 삽입해 무게중심을 낮추고 타구감을 개선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겉모습은 여전히 투박한 캐비티백에 가까웠는데 결국 엔지니어들은 발상의 전환을 시도합니다 속이 비었다는 사실을 굳이 숨기지 말자 그 대신 헤드 상단과 하단의 두께를 섬세하게 조정하고 곡선과 직선을 조화롭게 다듬어 전통적인 머슬백 아이언처럼 보이는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오늘날 P790의 상징이 된 단조 중공 구조(Forged Hollow Body)입니다
2025 P790은 이전 모델 대비 약 20% 더 강해진 초고강도 4340M 단조 페이스 소재를 사용하여 페이스는 더욱 슬림해지고 스윗 스팟은 약 24% 넓혀서 더욱 빠른 볼 스피드와 향상된 관용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기술적인 부분은 테일러메이드 골프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수 있습니다 스탁 샤프트는 Dynamic Gold Mid 115 / NS PRO Modus 105 /NS PRO 950GH NEO 스틸 샤프트로 골퍼들의 파워에 따라 선택할수 있는 폭을 넓혔습니다 앞서 타구감에 대해 언급했지만 P790은 사운드 설계에도 심혈을 기울인듯 합니다 많은 골퍼들이 클럽의 타구감만큼이나 사운드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이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테일러메이드 엔지니어들은 음향학 전문가와 협업했다고 전해집니다 헤드 내부의 미세한 구조 내부 댐핑 구조 심지어 페이스 두께의 작은 변화까지 조절하며 최적의 어쿠스틱(acoustic)을 구현해냈다고 합니다 여러 이유로 P790은 필드 위에서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 줄 가장 강력한 동반자로서 손색이 없는 만큼 다음 라운딩에서는 P790과 함께 새로운 경험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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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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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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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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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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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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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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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
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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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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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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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