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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닥터송의 골프클리닉] 골프고 뭐고 다 싫은 이유는?

BoardLang.text_date 2024.01.03 작성자 체인지골프

‘골프고 뭐고 다 싫어요. 이제는 여행가는 것도 힘들고 할 수 없이 가는 경우는 두려움마저 느껴요’


놀랄 일이었다. 2년 전에 처음 뵈었던 P님은 50대 후반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십년정도 젊어 보였고 활동적이셨었다. 2년 만에 다시 뵈었지만 지인 소개로 오셨던 분이라 과거의 모습을 또렷하게 기억을 하는데 그때에 비하면 얼굴은 아직도 젊어 보이시지만 얼굴 피부도 푸석거려 보이고 눈 주위에 피곤함이 그득했다. 최근에는 정신과 약도 들고 계신다고 하셨다.


건강 검진은 주기적으로 하셨는데 항상 이상 없다는 소리만 들었다고 하신다. 이렇게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는 호르몬 이상 이나 미네랄 이상에 의한 경우가 종종 있어서 최근에는 이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머리카락을 이용한 검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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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TV 프로그램에서 많이 소개되고 나서 환자분들이 먼저 문의하시는 경우도 많다.머리카락을 이용한 검사가 비교적 조기에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이유는 우리 몸이 가진 놀라운 능력 때문이다.

우리 몸에서 중금속이나 불필요한 미네랄이 발생한다면 이 물질들이 우리 몸에서 여러 병을 유발할 수 있다. 


우리 몸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금속과 불필요한 양의 미네랄을 우리 몸의 창고라 할 수 있는 머리카락으로 우선 보내고 이를 통해 일종의 배설을 시키는 것이다. 머리카락에서 감당할 수 있는 양을 넘어서면 일반 혈액 검사에서도 이상이 보이고 진행이 되면 병으로 나타난다. 이렇듯 중금속 검사에는 모발검사가 가장 조기에 검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P님은 중금속인 알루미늄과 카드뮴이 높게 나왔고 필요 미네랄인 구리 수치도 정상보다 상당히 높게 나왔다. 중금속은 몸 안에 있으면 피로와 통증을 느끼는데 이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카드뮴이다  카드뮴에 심하게 중독되면 ‘이타이 이타이 병’에 걸리는데 이는 과거 일본 산업 장에서 발병되었고 우리 몸에 심한 통증을 유발해 아프다는 일본말 ‘이타이’병으로 불려진다.


구리 역시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미네랄이지만 과다하게 존재할 경우는 만성피로에서 보이는 증상을 유발한다. 이 분께서 가장 궁금해 하셨고 이런 소견을 보이는 분들의 공통된 질문은 중금속 근처

에도 안가는 내가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하는 의문이다. 가장 큰 원인은 대기오염이고 또 하나는 사람의 몸마다 중금속을 배출할 수 있는 능력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생활 습관의 차이도 관계가 있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평상시에 얼마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다. 중금속을 제거하는 방법은 종류에 따라 조금 틀리지만 모든 경우에서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다. P님에게 킬레이션 치료를 권유했고 5개월 정도의 치료 끝에 지금은 다시 골프 삼매경에 빠져 계신데 이제는 오히려 지나친 라운딩으로 인해 허리통증으로 치료를 다니신다.


킬레이션 치료가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다. 킬레이션 치료는 아직 까지는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풍 예방 주사로 알려지기도 했다. 킬레이션 치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여러 가지 혼합한 약물을 정맥 주사하여 혈액 속의 유해물질과 결합시켜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 하는 것이다.


킬레이션을 통해 배출될 수 있는 물질은 중금속 외에도 불필요한 양의 미네랄, 그리고 노화와 여러 퇴행성 질환의 원인으로 알려진 유해 산소 등이다. 처음에는 중금속을 제거 하는 경우로만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심장병이나 동맥경화증, 노화 방지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심장질환 및 당뇨성 합병증에 많이 사용된다.


글: 송태식 원장

-現 분당 웰정형외과 원장(031-783-4475)

-정형외과, 스포츠의학 전문의

-US-GTF 티칭프로

-골프 피트니스 인스트럭터

-골프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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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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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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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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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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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치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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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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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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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