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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닥터송의 골프클리닉] 손목 부상-2 BoardLang.text_date 2024.01.09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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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삼각 연골 손상 삼각연골은 새끼손가락 쪽의 손목뼈와 팔뼈사이에 위치하는 연골 조직이다.
확진은 MRI나 초음파로 한다. 다른 손목 질환에 비해 비교적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 결과가 안 좋아 증상이 나타나면 골프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치료는 휴식이 제일 중요하며 석고고정이나 물리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파열이 심하거나 보존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는 관절경으로 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4. 손목뼈의 골절
5. 결절종
손목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1.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쉽게 간과하는 것은 준비운동과 충분한 스트레칭이다. 스트레칭은 척추나 다리, 어깨같이 큰 관절위주로 하고 작은 관절에 대한 스트레칭은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 손목 주위로 통증이 있거나 손상 병력이 있다면 그 부위를 집중해서 스트레칭을 해주고 평상시에도 손목 주위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한다. 2. 장비를 잘 관리하자. 오래되어 헐거운 장갑이나 클럽의 낡은 그립은 손과 손목에 불필요한 힘을 유발해 부상의 위험성을 높인다. 자신의 신체와 맞지 않는 클럽의 부적절한 길이 역시 부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균에서 벗어나면 클럽피팅을 받도록 한다.
3. 그립과 스윙 점검 스트롱 그립은 손목 부상 위험성을 높이고 빠른 백스윙 또한 손목에 충격을 많이 준다.코킹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장타를 치기 위한 조건이기도 하지만 코킹이 일찍 풀리면 손목과 팔꿈치의 부상이 쉽게 온다. 4. 무리하지 말자. 아마추어의 손목 부상 중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는 뒤땅이나 딱딱한 물체를 쳤을 경우이다.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치기 보다는 벌 타를 먹더라도 위험한 상황을 피해야 한다. 부상을 당했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치료를 받고 완치 후에 운동을 시작하자. 글: 송태식 원장 -現 분당 웰정형외과 원장(031-783-4475) -정형외과, 스포츠의학 전문의 -US-GTF 티칭프로 -골프 피트니스 인스트럭터 -골프 칼럼니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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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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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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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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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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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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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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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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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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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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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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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