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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닥터송의 골프클리닉] 프로들은 경기 전 무엇을 먹을까? BoardLang.text_date 2024.01.19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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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들은 경기 전에 무엇을 먹을까?’ 하고 고민을 해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고수의 반열에 올랐거나 오를 가능성이 높은 골퍼다. 허겁지겁 도착해서 클럽하우스에서 급히 식사를 마치고 이를 쑤시면서 뛰어나가는 골퍼 중 과연 고수가 있을까? 그냥 자연을 즐기고 친구들과 놀기 위해 필드에 나왔다면 굳이 먹는 것까지 신경 쓸 필요는 없다. 하지만 프로처럼 스윙하고 흔들림 없이 좋은 스코어로 라운딩을 마치고 싶다면 프로들의 식사 및 영양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모든 운동 종목에 영양은 중요하다. 타이거 우즈의 스윙을 원하면서 그의 식사에 대해 알아 본적이 있는가? 타이거 우즈는 시즌 중에 자극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향신료를 피하고 찐 음식을 즐겨 먹는다.프로 골퍼는 시즌 전 강력한 파워를 제공하는 근육의 강화를 위해서 고단백 위주의 식이요법을 한다. 또한 집중력과 지구력을 위해 적절한 탄수화물과 지방을 섭취한다. 시즌이 시작되면 약간의 차이가 있는 식이 요법을 한다. 아마 골퍼들이 프로 골퍼처럼 몸을 만들기 위해 식이 요법까지 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라운드 당일만이라도 그들처럼 먹고 마시는 것이 경기력에 도움이 된다. 골프는 축구나 다른 구기종목보다 쉬운 운동으로 보이지만 4시간 정도의 저강도 운동인 가벼운 걷기와 중간 중간 고강도 운동인 골프스윙으로 인해 칼로리 소모가 적지 않다또한 멘탈이 많이 좌우하는 운동이므로 뇌에 적절한 영양분이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fhsfalconer.com) 라운드 전에는 여행을 떠나는 운전자 같이 자신의 장비와 자신의 체력을 위한 에너지가 충분한지 체크한다. 식사는 정상적인 패턴 내에서 하며 적어도 티오프 시간 30분 전에 마치도록 한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가 좋으며 고 단백이나 고 지방의 식사는 피하고 또한 지나치게 당이 높은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식사할 시간이 적절하지 않으면 약간의 휴대용 음식을 준비하거나 중간 그늘 집에서 음식을 취한다. 포만감을 느끼지 않게 하며 한 번에 많은 양을 보충하는 것 보다는 중간에 조금씩 칼로리를 섭취한다. 수분 섭취 또한 중요한데 라운드 직전에 물 한 컵 반에서 두 컵 정도를 마시고 3-4홀 마다 한 컵 정도씩 갈증을 느끼기 전에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몸 컨디션과 집중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과 알코올이 든 음료는 탈수에 영향을 미치는 이뇨제 작용을 하므로 피한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급히 허기가 지고 힘이 빠질 때 몸에 수분과 칼로리를 가장 빨리 보충해 줄 수 있는 것은 스포츠 음료이다. 프로 골퍼들은 골프 백안에 시합도중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것으로 바나나나 에너지 바 같은 것을 준비한다. 골프 경기를 보다보면 프로 골퍼들이 걷거나 기다리는 시간 동안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먹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좋은 스윙은 충분한 에너지에서 나온다. 글: 송태식 원장 -現 분당 웰정형외과 원장(031-783-4475) -정형외과, 스포츠의학 전문의 -US-GTF 티칭프로 -골프 피트니스 인스트럭터 -골프 칼럼니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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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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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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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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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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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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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
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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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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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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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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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