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view

[정보-회원권] 2024년 시장 전망(24/01/04)

BoardLang.text_date 2024.02.06 작성자 체인지골프

기간 : 2024.01.04 ~ 2024.01.10

2024년 회원권시장 전망


-경기침체 여파로 기업수요 위축, 수급여건과 희소가치는 확대

-부실PF논란, 건설사 모체나 PF관련 골프장들 회원권 발행 늘릴 듯

-연말연초 기대감보다는 저점매수 작전용이

-상반기 중 악재 충분히 확인 후, 이후 수요증가 예상

-상저하고 내지는 시기별 등락 있어도 강보합 마감 예상


2024년 회원권시장은 크게는 경기침체의 그림자가 가시화되는 과정과 자산시장을 옥죄어 왔던 물가와 금리인상에 대한 큰 악재를 해소하는 가운데, 그 교차점에서 방향타를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특히, 한동안 지속되어왔던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여파에 기업들의 수익지표가 낮아지면서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이 비상경영에 들어갔으며, 2023년 연말부터 카카오그룹의 골프회원권 매각논란으로 주요 법인들은 회원권매매에 이전보다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707202105_70f187265e6f39fd2b10.jpeg
 

게다가 시공능력 기준 16위인 태영건설 워크아웃으로 새해부터 건설사들과 일부 관련 금융사들의 부실채권 옥석가리기 시작되면서 시장에도 투자형태의 수요는 위축을 보일 것으로 예견된다. 이에 따라 건설사 모체이거나 PF사업과 관련 있는 골프장들은 한동안 중단해왔던 신규 회원권을 발행할 수 있을 텐데, 특히 시장에서 애타게 찾는 무기명 회원권을 분양을 점진적으로 시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렇다면 시세상승을 주도하던 초고가 종목들이 2023년처럼 급등세를 보이기에는 한계가 있지 않겠냐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어 이는 향후 시황을 예측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 반면, 이러한 대전제에도 불구하고 해당 악재들이 해결되는 과정에서의 시기적인 분별과 상황별 시나리오는 분명한 시세 급등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매매 타이밍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한해가 될 듯하다.


1707202202_5ab85df4c84cfb48a7c4.jpeg
 

먼저, 1/4분기에는 앞서 거론된 악재들로 인해 매매자들 입장에선 탐색기간 거치면서 종목별 반등의 가능성이 있으나 전반적인 상승장으로 돌아서려면 정부정책이나 자산시장에서 굵직한 해결방안이나 호재가 나와 줘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회원권시장이 한동안 나 홀로 상승세를 보인 경우도 더러 있었다. 그러나 2023년 이미 예상외로 큰 폭의 상승세를 시현한 터라 고점에서 매물이 나올 수도 있는 분위기가 형성된 점은 부담스럽기 때문에, 새해에는 수급상황에 따른 종목별 차별화를 충분히 거친 후에 편차는 확대될 수도 있겠다.


이는 초고가 종목들의 산타랠리가 새해에는 무뎌지면서 시장 전반에서는 치열한 눈치작전에 보합이나 약보합으로 전환될 수 있겠고 반대급부인 종목별 저점매수 주문이나 실사용자들의 수요에 따라 시세 변화가 역으로 가해질 수 있다. 또한 4월 총선 전에는 아무래도 경기부양이나 규제완화 등의 정책적인 호재가 있을 수도 있기에 낙폭이 크더라도 만회할 수 있는 기회도 있을 수 있기에 이에 따른 종목별 옥석 가리기도 유효할 듯하다.


1707202245_b895d2839046754feab7.jpg
 

이후 2/4분기에 이르면 실질적인 경기흐름과 자산시장의 자생력을 보다 강한 판단의 근거로 활용해야 할 개연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국내 선거철이 지나면서 정치적 이슈 외에 아마도 각자도생의 노선이 자리 잡게 된다면 오히려 자산시장은 악재로 작용할 수 있겠고 회원권시장에서는 봄시즌 수요의 파급력이 뒤늦게 나타날지 여부에 따라서도 등락이 좌우될 수 있다.


1707202277_54c0a2aa25130fe593c3.jpg
 

또한 자산시장에서 예측하고 있는 금리인하 요건에 대해서도 회원권시장 역시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 있다. 물론, 글로벌 경기동향에 대한 정책보조도 발을 맞춰야 하겠지만 경기침체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플레이션이 한층 낮아지게 된다면 이 시기부터 정책금리 인하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분석들이 주효하기 때문에 회원권시장에도 서서히 투자수요가 유입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후 하반기에는 한동안 매매 시기를 미루던 실사용자들의 수요와 투자형태의 거래가 맞물리며 상승세로 전환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다. 


물론, 시기상으로는 혹서기와 휴가시즌에는 지루한 탐색전을 거쳐야 하니 3/4분기에는 박스권이나 강보합 수준에 머무르는 현상이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상반기에 종목별 편차와 저점 매물들의 시세조정의 수준이 어느 정도였는지에 따라 그 상승폭도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4/4분기쯤에는 가을시즌을 대비 수요와 투자수요가 증가하면서 연말로 갈수로 시세 상승폭을 늘리는 형태로 진입하는 시나리오가 현재로서는 가장 합리적인 판단이다.


2024년 에이스회원권지수(ACEPI)는 단기적으로는 1300P로 두고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보이며 하락 시 저항선으로는 1250P 그리고 추세적 상승구간에 돌입할 경우에는 1350P를 뚫고 그 이상으로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707202335_ca9add2fc002f90fdb61.jpg
 

이상으로 2024년 에이스회원권거래소가 제공하는 회원권시장 전망을 살펴봤으나 최근 자산시장의 흐름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유동적이며 이를 바탕으로 예상외의 흐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2023년에도 다수의 의견이 빗나가고 자산시장이 상승했듯이 언제든 추세는 변화할 수 있는 생동감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큰 변화와 기회가 엿보인다면 역발상의 거래나 투자도 전망자료와 함께 염두에 두길 바란다.


[제공:회원권 NO,1 (주)에이스회원권 이현균부장]

0 / 300

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