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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닥터송의 골프클리닉]골프는 갱년기 치료제 BoardLang.text_date 2024.04.18 작성자 체인지골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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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중반 여성인 P씨는 얼마 전 친구처럼 보내던 딸아이를 시집을 보냈다. 그냥 책 읽고 음악 듣는 것이 취미의 전부인 소녀 같던 그녀는 딸아이의 빈자리를 느끼면서 우울해지고 몸이 여기 저기 아프기 시작했다. 아침마다 손이 붓고 아프고 전신이 맞은 것처럼 아파진 그녀는 혹시 자신이 류마치스가 아닌가 걱정이 되어 내원하였다. 다행히 류마치스 질환은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다. 많은 50대 여성이 이런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데 어떤 질환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대개 여성호르몬과 연관이 있다. 여성이 50대에 들어서면서 여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져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오는 것을 갱년기라 한다. 남성 역시 보통 50대 후반에 갱년기가 오는데 남성호르몬 감소가 주 원인이다. 갱년기 증상은 실내 활동을 좋아하고 여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서 더 심하게 나타난다. 갱년기 여성에서 필요한 것은 심리적 안정과 함께 육체적인 활동을 늘리는 것이다. 특히 야외에서 하는 운동이 좋다. P씨에게 남편이 좋아하는 골프를 배워서 같이 해보는 것을 권해드렸다. 골프는 여러 논문에서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골프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며칠 전 라운드 도중 허리가 아파져 내원한 P씨의 얼굴은 비록 허리 통증으로 일그러져있었지만 전에 보였던 얼굴의 어두운 그늘은 사라졌다. 골프는 약 없이도 갱년기를 치료할 수 있는 마법 같은 치료제이다. 하지만 갱년기에 들어선 골퍼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이 시기는 호르몬 영향으로 쉽게 부상을 당하게 되는데 여성은 특히 상체의 부상을 조심해야 한다. 남성은 갱년기를 지나면서 근력이 떨어지고 비거리가 줄기 시작한다. 자신의 현 상태를 받아들이거나 근육 운동을 통해서 줄어가는 비거리를 되찾아야 한다. 무턱대고 스윙 스피드를 올리려하면 부상을 당할 수 있고 부상을 당하면 회복력도 떨어지는 시기이다. 글: 송태식 원장 -現 분당 웰정형외과 원장(031-783-4475) -정형외과, 스포츠의학 전문의 -US-GTF 티칭프로 -골프 피트니스 인스트럭터 -골프 칼럼니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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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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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10mph이상(49m/s이상) |
중상 | 105-110mph(47-49m/s) |
중 | 100-105mph(45-47m/s) |
중하 | 95-100mph(43-45m/s) |
하 | 95mph이하(43m/s) |
구분 |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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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5mph이상(47-49m/s) |
중상 | 100-105mph(45-47m/s) |
중 | 95-100mph(43-45m/s) |
중하 | 90-95mph(40-43m/s) |
하 | 90mph이하(40m/s) |
구분 | 4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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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100mph이상(45-47m/s) |
중상 | 95-100mph(43-45m/s) |
중 | 90-95mph(40-43m/s) |
중하 | 85-90mph(38-40m/s) |
하 | 85mph이하(38m/s) |
구분 | 5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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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5이상mph(43m/s) |
중상 | 90-95mph(40-43m/s) |
중 | 85-90mph(38-40m/s) |
중하 | 80-85mph(36-38m/s) |
하 | 80mph이하(36m/s) |
구분 | 6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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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90mph이상(40m/s) |
중상 | 85-90mph(40-43m/s) |
중 | 80-85mph(38-40m/s) |
중하 | 75-80mph(36-38m/s) |
하 | 75mph이하(34m/s) |
구분 | 70대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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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 85mph이상(38m/s) |
중상 | 80-85mph(36-38m/s) |
중 | 75-80mph(34-36m/s) |
중하 | 70-75mph(31-34m/s) |
하 | 70mph이하(31m/s)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백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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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1,500rpm미만 |
낮음 | 1,500~1,700rpm |
약간낮음 | 1,700~2,000rpm |
보통 | 2,000~2,600rpm |
약간높음 | 2,600~3,000rpm |
높음 | 3,000~3500rpm |
아주높음 | 3500rpm이상 |
평균 드라이버 구질 | 사이드스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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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훅(Pull Hook) | -1,000rpm이상 |
훅(Hook) | -500 ~ -1,000rpm |
약간훅성(Pull) | -500rpm ~ -200rpm |
보통(Straight) | -200rpm ~ +200rpm |
약간슬라이스(Push) | +200rpm ~ +500rpm |
슬라이스(Silce) | +500 ~ +1,000rpm |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 +1,000rpm이상 |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평균 드라이버 탄도 | 런치앵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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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낮음 | 9도미만 |
낮음 | 9~10도 |
약간낮음 | 10~11도 |
보통 | 11~14도 |
약간높음 | 14~17도 |
높음 | 17~20도 |
아주높음 | 20도이상 |
구분 | 강도R | 강도SR | 강도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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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모델 | 5.2 | 5.0 | 4.7 |
시니어 | 6.4 | 6.2 | 6.0 |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