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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송의 골프클리닉] 징크스 깨트리기

BoardLang.text_date 2024.09.15 작성자 체인지골프

징크스는 일종의 미신으로 어떤 일을 목적을 가지고 행동 후 나타난 결과를, 상관관계가 없는 원인과 연관 짓는 것이다.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에는 많은 징크스가 존재한다. 징크스는 좋은 결과를 얻는 좋은 징크스와 나쁜 결과가 생기는 나쁜 징크스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경기 전 어떤 행동을 하거나 어떤 물체를 보면 결과가 잘 나타난다는 경기 전 징크스와 경기 도중에 어떤 행동으로 결과가 바뀐다고 느끼는 경기 도중 징크스로 나뉜다.


축구나 농구 같은 종목은 시합이 시작된 후 징크스에 대해 생각할 수 없으므로 경기 전의 징크스가 많고 골프나 야구와 같이 경기 도중에 생각할 시간이 많은 종목의 경우는 경기 도중 징크스가 많이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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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worldcorporategolfchallenge.com)



티샷 후에 잘 날아간 공이 가보니 스탠스도 안 좋고 디봇자국에 놓여 있어 좋은 세컨샷을 못했다. 그날따라 몇 번 그런 경우가 발생되면 오늘 왜 이러지? 하고 느낄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몇 번의 라운딩에 걸쳐서 계속 나타나면 드라이버 잘 맞으면 오히려 스코어가 안 좋다는 느낌이 들 수 있고 이것을 징크스로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골퍼들이 이런 상황을 다 징크스로 여기지는 않는다.


징크스를 쉽게 가지는 사람이 있다. 앞서 일어난 일을 상세히 기억하는 사람, 자기 암시가 강한 경우, 반복되는 실패를 경험한 경우, 승부욕이 강한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선수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많은 선수들이 자신 만의 징크스가 있다고 말한다.


일례로 타이거 우즈는 마지막 날 빨간 옷을 입는 경기 전 징크스를 가지고 있다. 만약 그가 빨간 색 옷을 입지 않고 파이널 라운드에 나선다면 그는 머리카락이 잘려진 삼손처럼 무기력한 플레이를 펼칠지도 모른다. 사실 경기 전 징크스는 좋은 징크스만 가지려고 노력하면 된다.


경기 도중 징크스를 보자. 간혹 야구 선수들 중 타격 전에 특이한 동작을 취하는 선수가 있다. 그 동작 후 마음이 편해지고 결과가 좋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이다. 즉 좋은 징크스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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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flickr.com)


골프 선수들이 취하는 프리샷 루틴 역시 좋은 징크스를 위한 동작으로 볼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이 동작을 취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자기 최면인 것이다.


좋은 징크스는 굳이 깨뜨릴 필요가 없다. 징크스의 문제는 나쁜 징크스의 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나쁜 샷에 대해서는 되돌아보지 말고 좋았던 순간만 기억하자.


그럴 수 없다면 나쁜 징크스가 나타나면 바로 좋은 징크스로 상쇄시키면 된다.


드라이버가 잘 맞고 안 좋은 위치에 공이 놓여도 그를 극복하는 자신의 프리샷 루틴을 가지면 된다. 이제 징크스는 당신의 편이 될 것이다.


글: 송태식 원장

-現 분당 웰정형외과 원장(031-783-4475)

-정형외과, 스포츠의학 전문의

-US-GTF 티칭프로

-골프 피트니스 인스트럭터

-골프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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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 헤드의 임팩트때 속도를 의미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참고하세요.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구분 20대
110mph이상(49m/s이상)
중상 105-110mph(47-49m/s)
100-105mph(45-47m/s)
중하 95-100mph(43-45m/s)
95mph이하(43m/s)
구분 30대
105mph이상(47-49m/s)
중상 100-105mph(45-47m/s)
95-100mph(43-45m/s)
중하 90-95mph(40-43m/s)
90mph이하(40m/s)
구분 40대
100mph이상(45-47m/s)
중상 95-100mph(43-45m/s)
90-95mph(40-43m/s)
중하 85-90mph(38-40m/s)
85mph이하(38m/s)
구분 50대
95이상mph(43m/s)
중상 90-95mph(40-43m/s)
85-90mph(38-40m/s)
중하 80-85mph(36-38m/s)
80mph이하(36m/s)
구분 60대
90mph이상(40m/s)
중상 85-90mph(40-43m/s)
80-85mph(38-40m/s)
중하 75-80mph(36-38m/s)
75mph이하(34m/s)
구분 70대이상
85mph이상(38m/s)
중상 80-85mph(36-38m/s)
75-80mph(34-36m/s)
중하 70-75mph(31-34m/s)
70mph이하(31m/s)

백스핀

  • 공이 임팩트후 공중에서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백스핀 수치
아주낮음 1,500rpm미만
낮음 1,500~1,700rpm
약간낮음 1,700~2,000rpm
보통 2,000~2,600rpm
약간높음 2,600~3,000rpm
높음 3,000~3500rpm
아주높음 3500rpm이상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이드스핀

  • 공이 임팩트 후 공이 공중에서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구질 사이드스핀 수치
강한훅(Pull Hook) -1,000rpm이상
훅(Hook) -500 ~ -1,000rpm
약간훅성(Pull) -500rpm ~ -200rpm
보통(Straight) -200rpm ~ +200rpm
약간슬라이스(Push) +200rpm ~ +500rpm
슬라이스(Silce) +500 ~ +1,000rpm
강한슬라이스(Push Silce) +1,000rpm이상
넓은 페어웨이 폭 기준으로 최대 사이드스핀 수치는
–500~+500rpm으로 예상합니다.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런치앵글

  • 공이 임팩트 후 날아가는 각도를 말하며, 스크린골프 데이터와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
아마추어 남성 골퍼 평균 데이터
평균 드라이버 탄도 런치앵글 수치
아주낮음 9도미만
낮음 9~10도
약간낮음 10~11도
보통 11~14도
약간높음 14~17도
높음 17~20도
아주높음 20도이상
※ 스윙스타일, 경로, 클럽, 볼 선택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샤프트토크

  • 샤프트의 비틀림 정도를 말합니다.
  • 토크는 아래 평균 데이터를 비교해 참고하세요.(높을수록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드라이버 대표 모델 평균 데이터
구분 강도R 강도SR 강도S
일반모델 5.2 5.0 4.7
시니어 6.4 6.2 6.0
1) 최근 일반 스탁 샤프트(기본) 스펙 기준 입니다.
2) 샤프트 강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CPM(진동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본 데이터는 국내 공식 수입원이 공개한 아시아 스펙 기준 데이터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